본문 바로가기

서버/nGrinder

nGrinder 레코더 -> TCPProxy 사용방법



nGrinder 레코더란 



nGrinder은 성능테스트할때 고정된 URL 호출이 아닌 스크립트로 테스트를 합니다.


게시판 목록 -> 게시글 등록 -> 삭제를 하나에 스크립트로 작성하여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자유롭게 상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스크립트 타입(Groovy, Jython, Groovy Maven Project)은 3개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직접 만드는 방법은 어렵고 힘들어서 사용하게 편하게 nGrinder 레코더를 이용해서 인터넷 액션을 그대로 스크립트로 만들어 줍니다.


자세한 설명은 개발자 블로그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junoyoon.tistory.com/entry/nGrinder-%EB%A0%88%EC%BD%94%EB%8D%94



저도 사용 할려고 했는데 현재는 이용 불가능 하다고 들었습니다.


nGrinder 레코더 사용하고 있는 TCPProxy을 직접 사용하여 레코더 하는 방법입니다.




1. TCPProxy를 제공하는 The Grinder에서 grinder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TCPProxy 사용법 : http://grinder.sourceforge.net/g3/tcpproxy.html








2. grinder-3.11-binary.zip 받고 C드라이브에 tcpproxy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3. C:\tcpproxy 에서 data 폴더를 만들고 tcpproxy.bat를 만들고 배치파일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 저장 합니다.



C:\tcpproxy\tcpproxy.bat


set CLASSPATH=C:\tcpproxy\grinder-3.11\lib\grinder.jar

set HOUR=%time:~0,2%
set MINUTE=%time:~3,2%
set SECOND=%time:~6,2%

set HOUR1=%HOUR:~0,1%
set HOUR2=%HOUR:~1,1%
if "%HOUR1%" == " " set HOUR=0%HOUR2%


set fileName=grinder-%date%-%HOUR%_%MINUTE%_%SECOND%.py

cd data
java net.grinder.TCPProxy -console -http > %fileName%



4. tcpproxy.bat를 떠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그러면 프록시 서버(port 8001)가 올라옵니다.




5. 파이어폭스를 TCPProxy에 연결


메뉴 열기 -> 설정 -> 고급 -> 네트워크 -> 연결 설정


또는


주소창 "about:preferences#advanced" 입력 -> 네트워크 -> 연결 설정


프록시 수동 설정에서 127.0.0.1, port : 8001 그리고 모든 프로토콜에 위의 프록시 설정 사용을 체크 해줍니다.





6. 설정 완료 후 파이어폭스로 인터넷 액션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까 실행된 TCPProxy Console에 stop를 눌르고 종료합니다.

그러면 C:\tcpproxy\data에 인터넷 액션값이 스크립트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테스트를 하면 됩니다.



7. 스크립트 등록 방법

nGrinder 사이트 접속하고 상단에 Script를 누르고 Create a script를 눌러서 만들어 줍니다.

Type은 JyThon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만들면 자동 생성된 코드가 있습니다. 인코딩 값인 1번라인을 제외하고 지우고 스크립트 파일에 있는 소스를 붙어넣기하면 됩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서버 > nGri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능테스트 nGrinder 관련 링크 모음  (0) 2016.02.16